본문 바로가기
C#/c# 기초

2. C# 변수와 상수

by le_piee 2021. 2. 17.

변수

값을 다루기 위해 데이터를 메모리에 잠시 보관해 놓고 사용할 수 있는 임시 저장공간

 

데이터 형식 설명
int 실수형 데이터를 저장
더 큰 정수는 long을 사용
string 문자열 데이터를 저장
bool 참 또는 거짓 값을 저장
double 실수형 데이터를 저장
double과 float 모두 실수 저장이 가능
object C#에서 사용하는 모든 데이터를 저장
모든 데이터 형식을 담을 수 있음

 

 

변수 생성 규칙

  • 변수의 첫 글자는 반드시 문자로 지정
  • 길이는 255자이하, 공백 포함을 할 수 없음
  • C#은 유니코드를 지원하여 영어,한글,한자 등 사용 가능
  • 언더스코어(_)는 사용가능 하지만 다른 특수기호는 불가능
  • 키워드(예약어, 메서드 등)은 사용 할 수 없음
  • 변수는 대,소문자를 구분

 

리터럴?

변수에는 직접 정수형 또는 문자열 값을 저장 할 수 있는데, 이 값 자체를 리터럴이라고 함

Console.WriteLine(1234); //정수 리터럴
Console.WriteLine(3.14F); // 실수 리터럴
Console.WriteLine('a'); // 문자 리터럴
Console.WriteLine("Hello"); //문자열 리터럴

 

 

변수 초기화?

변수를 선언하면 변수 이름으로 메모리 공간이 만들어지는데, 처음에는 쓰레기 값이 저장되어 있음

이곳에 실제 사용할 값을 저장하는 것을 변수 초기화라고 함

 

변수 초기화를 진행 할 때, 해당 변수의 데이터 형식으로 초기화하면 되지만,

C#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값으로 초기화하고 싶다면 default 키워드를 사용

int i = default; // 0
bool a = default // false
string b = default // null

 

 


상수

변수를 선언할 때 앞에 const 키워드를 붙이면 상수가 됨

한번 상수로 선언한 변수는 다시 값을 바꿀 수 없고, 반드시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를 해야함

const키워드를 붙인 변수를 상수 혹은 지역상수라고 함

const int value = 100;

'C# > c# 기초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7. C# 함수 오버로드와 재귀함수  (0) 2021.02.24
5. C# 제어문  (0) 2021.02.18
4. C# var 형식과 dynamic 형식  (0) 2021.02.18
3. C# Convert를 이용한 형식 변환  (0) 2021.02.18
1. C# 소개와 특성 및 닷넷생태계  (0) 2021.02.17